고교학점제는 학생이 진로와 적성에 따라 자신이 원하는 다양한 과목을 선택하여 이수하고, 누적된 학점이 일정한 기준에 도달할 경우 졸업을 인정받는 제도입니다.
자신에 적합한 대학전공을 선택하고 이에 따른 교과목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특성을 올바르게 탐색하고 이해할 수 있는 진단도구가 필요합니다.
다양한 진로교육 콘텐츠와 교구를 활용해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하는 수업을 연구하는 진로교육연구원에서
기존 학과검사와 차별화된 고교학점제를 위한 대학전공적합검사(CMAT-HSCS, College Major Aptitude Test for the High School Credit System)를 개발하였습니다.
대학전공적합검사에서는 학생의 흥미, 적성, 성격, 가치를 종합적으로 진단하고 분석하여 대학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자신에게 적합한 전공을 추천해주고, 추천된 전공에 따라 교육과정에서 이수해야 하는 선택과목 정보를 제공합니다.
대학전공적합검사 개발에는 진로/교육/평가/심리/청소년 분야별 교수님들과 현직 진로진학교사, 교육학 전공 석·박사 연구원들이 참여하였습니다.
또한, FGI(Focus Group Interview)와 델파이 조사를 위해 50명의 전문가를 초빙하여 검사 도구의 타당화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렇게 여러 사람의 노력으로 완성된 대학전공적합검사와 관련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대학전공적합검사는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제공합니다.
대학전공적합검사가 고교학점제를 준비하는 학생들의 길라잡이가 되길 바랍니다.